해외여행시 반드시 고려해야할 부분이 돈이다. 한화를 그 나라 화폐로 환전해야하는데 그 방법이 매우 다양하다. 환전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를 최대한 적은 방법을 기록한 블로그들이 많은 만큼 여행자들의 관심도 크다.
옜날에는 주로 한국에서 환율우대 수수료를 최대한 많이 주는 은행을 찾아 달러로 환전하고, 해당 나라 환전소에서 달러를 그 나라 화폐로 교환하는게 가장 효과가 좋았다. 지금도 이 방법이 높은 효과를 발휘하지만, 무엇이 최선인지는 알 수 없으며 국내 은행을 찾아 달러를 환전하는것과, 환전소에서 다시 환전하는것에 귀차니즘을 느끼는 사람이 많다. 나처럼
최근 태국을 여행했을 때 토스GLN이란 서비스를 사용하여 바트를 거의 사용하지 않았다. 너무 편리했고 이 GLN과 ExK 카드(현금인출용)만 있다면 태국 여행에서 환전 걱정은 완벽하게 해소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적당한 현금은 비상용으로 필수다.
외에도 해외여행시 트래블월렛, 트래블 로그 등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GLN 결제가 가능한 나라, 특히 QR결제로 안되는곳을 찾기가 힘든 태국에서는 굳이 트래블을 사용해야되는가 라는 생각이 든다.또 카드 결제를 사용하기 힘든 환경이 많다. GLN을 주로 사용하고 혹시 현금을 사용하게 될 경우 ExK카드로 수수료 저렴하게 필요한만큼 현금을 인출하는 방법이 베스트이지 않나 생각한다. 적어도 태국에서는.
태국 ExK카드 사용 가능 은행
SCB
TMB
UOB
Krungthai Bank(KTB)
ThanachartBank
Kasikorn Bank(KBank)
우리카드 우리ONE 체크카드 발급 주소. 카드 이름 '우리ONE 체크카드 국제ATM'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