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박형

카테고리       

[복사하고 따라하는 아두이노] 아두이노 블루투스 LED제어(feat.앱인벤터,HC-06)

 

안녕하세요 공대 박형입니다.

 

오늘은 블루투스 센서 HC-06을 통해 아두이노와 스마트폰을 무선 통신하여 LED를 제어해보겠습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아두이노와 자유롭게 통신하기위해 앱인벤터를 통해 간단한 앱도 제작해 보겠습니다.

 

코드부터 보시죠

 

#include <SoftwareSerial.h> // 블루투스 통신을 위한 라이브러리를 가져온다.



SoftwareSerial BSerial(2, 3); // (RX, TX)



int LED = 13;

char data;



void setup(){

  BSerial.begin(9600);

  Serial.begin(9600);

  pinMode(13, OUTPUT);  // led 제어 핀

}



void loop(){



  if (BSerial.available()){ // 만약 블루투스 송신 감지되면

    data = BSerial.read(); // 수신 받은 데이터 저장

    Serial.write(data); // 수신된 데이터 시리얼 모니터로 출력



    if(data == '1'){  // 블루투스를 통해 '1' 이 들어오면

       digitalWrite(LED, HIGH); LED 킴

     }else{          // 블루투스를 통해 '1' 이 아닌것이 들어오면 들어오면

       digitalWrite(LED, LOW);  LED 끔

      }

  }

  delay(20);

}

 

 

회로도입니다.

 

 

 

앱 인벤터에서 제작한 어플리케이션 블록도 및 디자인입니다.

 

 

 

동작 영상입니다.

 

앱으로 연결 전에 폰의 블루투스 설정에서 아두이노 센서와 먼저 연결 해야 앱상에서 블루투스 목록이 생성됩니다.

 

블루투스 통신을 활용해 스마트폰과 아두이노간 무선 통신으로 LED를 제어하는 프로그램을 완성했습니다.

무선통신을 가능하게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 중에 블루투스는 가장 접근하기 쉬우며 어렵지 않게 동작시킬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블루투스 통신방법만 터득하더라도 집에서 IOT제품을 자작하는데 큰 무리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몇 보드에서는 블루투스 기능을 탑재하고있어 더 손쉽게 통신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앱인벤터로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부분은 추후에 따로 글을 게시하여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이상으로 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