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박형

카테고리       

아두이노 케이블 연결 확인

 

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은 분들이 아두이노를 시작하기에 앞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분에 대해 얘기하고 해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두이노를 사용하기위해서는 실물 아두이노 보드와 PC에서 코드를 업로드 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아두이노 IDE 그리고 아두이노 보드와 PC를 연결해줄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보드와 소프트웨어가 모두 준비가 되었다면 케이블을 통해 코딩한 내용을 보드에 업로드하여 아두이노를 동작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 아두이노보드와 PC를 연결한 거 같은데 아두이노가 동작되지 않는다면??? 이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아두이노보드와 PC가 연결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PC와 아두이노보드의 케이블을 연결하고 아두이노 IDE에서 제대로 연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아두이노 IDE 윗쪽에 '툴' 도구 창에서 포트를 확인합니다. 위와 같은 경우는 아두이노가 연결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아두이노가 연결된다면 아래와 같이 포트가 생성됩니다.

 

 

저는 COM4 연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아두이노 보드와 PC를 케이블을 통해 연결했는데 COM이 뜨지 않는다면? 그땐 우선 PC와 케이블이 제대로 연결되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검색에서 '장치 관리자'를 검색하여 들어가 줍니다.

 

여러 항목 중 '포트(COM & LPT)'를 클릭합니다.

 

위와 같이 저는 제대로 연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아두이노 케이블을 연결했을 때 포트에 어느 항목도 생성되지 않는다면 물리적으로 케이블과 PC가 연결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PC의 USB 포트의 연결단자나 케이블의 연결단자가 손상되어 제대로 연결이 되지 않은 경우 일 수 있습니다.

 

이때는 PC의 다른 포트에 연결을 시도해보거나 다른 케이블을 사용해 연결을 시도해보는 것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아두이노 정식 보드 같은 경우는 따로 드라이버를 설치할 필요가 없지만 호환 보드를 사용하게 되면 저와 같이 CH340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또는 CH341). 이 경우는 따로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합니다. CH340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