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에 사진을 삽입할 때 워터마트를 삽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워터마크는 사진의 불펌을 방지하고 사람들의 저작권 인식에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워터마크란 원본 사진에 고유의 마크나 글을 삽입하여 사진의 최초 제작자를 알리는 용도입니다.
예를 보시죠
위 사진은 제가 만들고 찍었습니다. 이처럼 사진을 워터마크 없이 게시한다면 누군가 위 사진을 무단으로 복제하여 사용하였을 때, 저 사진이 제가 제작한 사진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사진 불펌을 방지하기 위해 사진 자체를 복사하지 못하게 하는 방법이 있지만 누군가 악의를 가진 사람은 스크린샷을 이용하든 어떠한 방법으로든 무단으로 사진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저는 제 자료를 누군가 사용하는 것은 환영이지만 그 자료를 제가 제작한 것임을 숨기거나, 자신의 자료인 듯 사용하는 것은 보고만 있을 순 없습니다.
그래서 누군가 제 자료를 가져가 사용했을 때, 그 자료를 본 사람이 최초 제작자가 저임을 알릴 수 있도록 워터마크를 삽입 했습니다.
위 사진에서 워터마크를 삽입한 사진이 아래 사진입니다.
위와 같이 오른쪽 밑에 워터마크를 삽입했습니다. 이제 이 사진을 누군가 다른 글에 게시한다고 해도 제가 최초 작성자인걸 알 수 있겠죠?? 그랬으면 좋겠네요.
그럼 이제부터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어떻게 워터마크를 삽입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사진을 삽입하고 사진을 클릭하면 사진 위에 '이미지 설정'창이 나타납니다. 이 중에서 제일 왼쪽의 '이미지 편집'을 클릭합니다.
'이미지 편집'창으로 넘어오면 오른쪽 아래의 웃는얼굴 이모티콘을 클릭합니다.
웃는얼굴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위에 목록이 뜨는데 '워터마크'를 클릭합니다.
(+)를 눌러 원하는 워터마크 사진을 삽입합니다.
워터마크를 삽입하고 오른쪽 버튼을 통해 투명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100%를 선택하면 사진이 원본 그대로 삽입되며 50%를 클릭하면 사진이 투명한 상태로 삽입됩니다.
이렇게 간단한 방법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사진에 워터마크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